수건 냄새 제거 방법, 세탁해도 냄새나는 이유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할 때 샤워를 하고 수건을 사용하려고 하면 고약한 수건 냄새 때문에 불쾌하였던 경험이 다들 한 번쯤은 있을 겁니다. 많은 분들이 겪었고 고민하는 문제. 왜 세탁한 수건에서 냄새가 나는 걸까? 아래에서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냄새 나는 수건 이유와 방법
샤워 후 냄새나는 수건

수건에서 냄새나는 이유

수건에서 냄새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사용한 수건은 물기와 피부의 각질등으로 미생물이 쉽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잘 말리지 않으면 곰팡이와 세균이 생겨서 냄새가 납니다.

특히 습도가 높거나 날씨가 흐린 날에는 수건을 건조하기 어려우므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세제나 섬유유연제의 잔류물이 수건에 남아서도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제나 섬유유연제는 향기를 내주는 역할을 하지만, 너무 많이 사용하면 오히려 미생물의 영양분이 되어서 반대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건 냄새 제거 방법

그렇다면, 냄새나는 수건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수건을 자주 갈아주고 잘 말려주는 것입니다. 수건을 사용하고 나면 바로 세탁기에 넣지 말고, 사용한 수건이라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넓게 펼쳐서 건조해 주세요. 가능하면 햇볕에 쬐어주면 더 좋습니다.

햇볕은 자연적인 소독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균과 곰팡이를 죽여주고 냄새를 없애줍니다. 세탁할 때는 세제나 섬유유연제를 사용법에 나온대로 사용하고, 깨끗하게 헹궈주세요.

세탁기에서 탈수를 할 때도 너무 오래 돌리지 말고, 적당한 시간만 돌려주세요. 너무 오래 탈수를 하면 수건이 꼬여서 오히려 건조가 잘 안 됩니다.

1.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한 소독법

식초나 베이킹소다는 자연적인 탈취제와 소독제 역할을 합니다. 식초는 1리터의 물에 1컵 정도, 베이킹소다는 1리터의 물에 2스푼 정도 넣어서 섞어줍니다. 그리고 냄새나는 수건을 담가서 30분 정도 두었다가, 세탁기로 세탁해 줍니다.

✅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한 소독은 냄새뿐만 아니라 수건의 색상도 밝혀줍니다.

2. 물에 끓여주는 방법

냄새나는 수건을 물에 담가서 끓여주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물에 수건을 넣고,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약간 넣어줍니다. 그리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1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그 후에 찬물로 헹궈주고, 잘 말려줍니다.

✅ 물에 끓여주는 방법은 세균과 곰팡이를 살균하고, 수건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3. 소금물에 담가주는 방법

소금물에 담가주는 방법도 수건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금은 수건의 섬유를 강화하고, 색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금은 1리터의 물에 2스푼 정도 넣어서 섞어줍니다. 그리고 냄새나는 수건을 그 설루션에 담가서 1시간 정도 두었다가, 세탁기로 세탁해 줍니다.

✅ 소금물에 담가주는 방법은 수건의 내구성을 높여주고, 흰색 수건의 변색을 막아줍니다.

이상으로, 냄새나는 수건의 원인과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건은 우리의 건강과 위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생활용품이므로, 잘 관리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들을 적용해 보시면, 깨끗하고 상쾌한 수건을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주위분들과 정보를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