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이어트에도 도움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제철음식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맛도 좋고 다이어트 건강 다 챙길 수 있는 가을 제철음식에는 어떤 게 있는지 알아봅시다.
제철음식이 맛있는 거야 누구나가 다 아는 사실이지만, 몰라서 못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항상 그럽니다. 몰라서 못 먹는 거죠.
맛있는 가을 제철 음식
첫 번째 가을 꽃게
가을게는 누구나가 다 아는 제철음식이죠. 꽃게는 1년에 두 번 즐길 수 있습니다. 봄과 가을. 솔직하게 봄 암꽃게가 좋지만 가격이 만만하지가 않죠. 그래서 싸고 질 좋은 가을 숫 꽃게를 저는 더 좋아합니다
싸고 질 좋은 꽃게 때문에 가을이 기다려진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사실 9월보다는 10월이 살도 꽉 차고 좋습니다.
꽃게는 비타민 무기질의 함유로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 효능, 또 키토산과 타우린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어서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서 소화에도 좋습니다.
게 껍질에 들어 있는 키틴과 키토산은 불용성 식이섬유라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활동성을 높여주어 변비에도 도움을 줍니다. 맛과 영양 다 좋은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매일 먹는 것도 아니고 잠깐 먹는 게 얼마나 도움이 되겠습니까? 꽃게는 맛으로 먹는 거죠.
가을 꽃게는 산지마다 차이가 있고 신진도, 연평도 서해안 지역에서 어획되는 꽃게가 좋습니다.
꽃게는 양념게장, 간장게장, 꽃게탕, 꽃게찜 대표적으로 이렇게 먹습니다.
두 번째 가을 전어
가을철 별미 제철음식에 전어가 빠지면 안 되죠. 전어가 맛있을 시기는 가을철입니다. 가을에는 전어의 지방 함유량이 타계절에 비해서 무려 3배나 높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고소한 전어가 가을에는 지방 함유량이 무려 3배!!! 가을에 전어 한 마리를 먹으면 타계절에 먹는 전어 3마리?! 지방이 이리 풍부하니 그리 고소한가 봅니다.
“집 나간 며느리도 발길을 돌린다”
“가을 전어 머리에는 깨가 한 되다” “가을 전어는 깨가 서말이다”
요론 속담도 있듯이 가을 전어는 지방이 많아서 고소함에 상징이죠.
전어는 혈관질환 예방, 두뇌건강, 노화 예방, 공 다공증 예방, 빈혈 예방, 기력 회복 등 대표적으로 6가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전어는 칼로리가 낮고 영양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매일 먹는 게 아니니, 맛으로 드시고 건강은 영양제로 챙기면 됩니다. 아 추가로 숙취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전어회, 전어구이, 전어회무침 뼈까지 씹어서 먹었을 때 느끼는 그 고소함이란..
세 번째 가을 낙지
가을 하면 낙지가 빠질 수가 없습니다. 한국인 대부분이 좋아하는 낙지.
“봄 조개 가을 낙지”
어떻게 이런 속담이 나왔는지 정말 딱이지 아닐 수가 없습니다. 가을 하면 대표음식 낙지. 보통 낙지는 봄에 산란 여름을 거치고 가을에 생육이 왕성하기 때문에 가을에 먹어야 맛이 있습니다.
낙지에는 타우린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건강음식이다. 낙지의 대표 효능에는 스태미나 증진, 빈혈 예방, 두뇌발달, 간장기능 강화, 콜레스테롤 조절 등이 있습니다. 한때 롱다리 미녀 가수로 유명한 김현정의 낙지 다이어트로도 유명했었습니다.
” 쓰러진 소도 벌떡 일으키는 남자의 힘!!!? ” 아니 낙지의 힘!!!!
농사일을 하던 소가 쓰러지면 낙지 몇 마리를 먹으면 벌떡 일어난다는 말이 돌정도로 피로 해소에도 탁월하답니다.
대표음식으로는 매운 낙지볶음, 연포탕, 산 낙지 등이 있습니다. 매운 낙지볶음 저는 매우 좋아하는데요. 다이어트하느라고 그동안 받은 스트레스!!! 매운 낙지볶음에 소주 한잔이면 싹 다 날아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