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은 기존 종이 예방접종증명서의 단점을 보완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코로나 19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히면서, 접종자의 전자 예방접종증명서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오는 7월부터는 백신 1차 접종자는 마스크 미착용을 허용하고, 직계가족 모임 인원 제한 대상에서 빼주기로 했다. 2차까지 접종을 완료하면 사적 모임, 식당과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용과 종교 활동도 자유롭게 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 / 애플 앱스토어에서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또는 “질병관리청 COOV” 검색으로 다운로드 설치할 수 있다.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확인을 눌러도 업데이트 알림이 반복되는 오류가 있다. 어플을 완전히 종료하고 어플을 다시 실행하면 진행이 된다. 언어와 국가를 선택하고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사용할 수 있다.
본인인증까지 마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터치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QR코드가 적힌 화면으로 바뀐다. 여기에 적힌 QR코드로 접종 여부를 증명할 수 있다. 아직 발급받기 전이라 QR코드가 나타나지 않는다.
1. 나의 증명서 – 본인인증 증명서로 돌아가는 메뉴이다.
2. 상대방 인증하기 – 카메라로 상대방의 QR코드를 스캔해서 접종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3. 설정 – 설정에는 비밀번호 설정, 개인보호 약관 동의, 언어 변경, 앱 버전, 앱 초기화 메뉴들이 있다.
4. 발급받기 – 발급받기를 클릭하면 질병관리청에 신원 확인을 위해 정보를 제공 후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는 예방접종 사실을 질병관리청장, 특별자치도 지사 또는 시장, 군수, 구청장이 예방접종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전자문서이다.
- 전자 예방접종증명서의 법적 근거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7조 1항에 따라 발급되고 있으며, 같은 법률 제27조 3항에 따라 예방접종증명서를 전자문서를 이용하여 발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전자 예방접종증명서의 활용
완벽한 개인 정보 보호 –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서버에 사용 기록이 남지 않아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증명서 제출 및 상대방 검증 기능 – 생성된 QR코드로 나의 증명서를 제출하고 상대방의 QR코드를 카메라 스캔으로 검증합니다.
선택에 따른 추가 정보 제공 – 성인 인증을 비롯해 이름 생년월일 여권번호 등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국가 예방접종 시스템으로 사용 – 향후 접종받은 다양한 백신의 정보를 COOV를 통해 확인하고 인증할 수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사용 가능 – PASS INFRA를 통해 세계 각국에서 상호 호환이 가능합니다.
- 예방접종 완료자가 환진자와 밀접 접촉한 경우, 출국 후 귀국한 경우 PCR 검사 결과가 음성이고, 증상이 없는 경우 등에 한해서 자가격리 면제(능동 감시대 장자로 조정)
- 요양병원 시설 내 입원 환자, 면회객 중 한쪽이라도 2차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 대면 면회 허용